방문자가 뭘 클릭했는지 알아보기

By | 2005-03-17

MyBlogLog (via BLOG OR DIE)
글을 쓰면서 집어넣는 많은 링크들을 과연 방문자들은 클릭을 하고 있을까? 하고 있다면 얼마나 하고 있을까?
블로그 이름과 URL, Email주소, 사용할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완료버튼을 눌렀는데 다시 첫화면으로 돌아와서 당황했지만… 혹시나 싶어 방금 입력한 항목으로 로긴을 해봤더니 잘 로긴된다; 흠. 자바스크립트를 한줄 주고 이 것을 자신의 블로그에서 <body>태그가 끝나기 직전인 </body>태그 바로 앞에 끼워넣는 것으로 모든 준비과정은 끝이다.
mybloglog스크린샷
링크 클릭횟수나 다운로드 횟수를 세는 프로그램들은 많이 나와있지만 이렇게 그냥 코드만 한줄 넣음으로써 체크해주는넘은 처음봤다. 다들 체크하는 CGI뒤에 URL이나 파일경로등을 적어주는 형태다. 예를 들어 check.cgi가 그 역할을 해주는 프로그램이라면….
check.cgi?go=http://www.likejazz.com
check.cgi?file=myfile.zip
이런식으로 말이다. 혹시나 싶어서 hotscripts.com에서 outgoing, link, track, click, count 등의 검색어를 조합하여 조회를 해봤는데 역시 모두 다 cgi뒤에 클릭을 추적할 항목을 별도로 붙여줘야하는것 뿐이었다. 링크마다 cgi와 연결해주는것도 고역일뿐더러 mybloglog에서는 어떤 단어에 걸린 어떤 링크를 클릭했는지를 보여준다. 흠… 한눈에 알아보기 편하겠군.
일주일간 프로버젼을 시험사용해볼수 있고 그 이후로는 실시간통계와 장기간 기록파일보관이 되지 않는 무료버젼으로 변경된다고 하는데, 당분간 더 써볼 작정이다.
3/18 추가:
스크립트를 넣는 위치 설명이 </body>바로 직전이었는데 다음날 보니 <body>바로 다음으로 바뀌었다. mybloglog에 물어봤더니 사실 <body></body>안에만 있으면 동작하는데 가장 적당한 위치를 알려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답장을 받았다.

4 thoughts on “방문자가 뭘 클릭했는지 알아보기

  1. H. Moon

    저도 냉큼 가입해서 코드 넣었습니다.
    이거 제 예상보다 히트수가 많군요.

  2. 토끼군

    브라우저에서 발생하는 모든 이벤트를 tracking하는 방법을 쓰고 있군요. 저 정도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서버가 빵빵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3. Pingback: Blog

Comments are closed.